세상을 바꾸는 방식

만일 당신이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을 바꾸고 싶다면, 당신은 매일매일 그 자리에 서서 따분하고도 단순하기 짝이 없는 다음과 같은 일을 꾸준한 열정으로 계속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 흥미를 가진 사람을 끊임없이 만나고 설득하고, 조금씩 조직을 확장하며, 다음 단계 일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실천하며, 때로 화가 나는 것을 억누르고, 결국 어떠한 성과를 얻는 것입니다. 이게 바로 세상을 바꾸는 방식입니다.

If you want to make changes in the world, you’re going to have to be there day after day doing the boring, straightforward work of getting a couple of people interested and building a slightly bigger organization and carrying out the next move and suffering frustration and finally getting somewhere. That’s how the world changes.

Noam Chomsky

노암 촘스키와의 인터뷰에서 발췌.

세상을 바꾸는 방식”의 5개의 생각

  1. 그치만 참, 노엄 촘스키…는 백만장자인데, (스스로 대중을 위한 재분배 정책을 강력 주장했으나) 세금 감면을 받기 위해 변호사까지 고용하며 자신의 재산 지키기에 혈안이 되어있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정말 세상을 바꾸는 건 어렵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허허. 링크.

    좋아요

  2. 촘시키 ㅋㅋ 그런데 현재 세상을 바꾸려는 이쪽동네 사람님들은 화가 나고 억누른 다음에 결국 성과나 성취로 이어지지 않고 조직이 그대로 와해되거나 해체되어가니 문제인 것 같구멍요
    고생 끝에 낙(반짝, 혹은 잠시라도)이 온다가 아니라 고생 끝에 좌절오고 좌절 뒤에 자멸한다,는 심각한 문제.

    좋아요

  3. 그러고보면 지역의 청소년인권운동은 아예 '당신은 매일매일 그 자리에 서서'부터 안되네. 거의 다 서울가니.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