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문답

평안히 지내셨습니까?

한 1~2주 전만 해도 전혀 평안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평안하다.

독서 좋아하시는지요?

당연히. 좋아한다는 게 많이 읽는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면. (부끄럽다.)

그 이유를 물어 보아도 되겠지요?

글을 읽을 수 있게 되면서부터, 아니 그전부터 나는 책 읽기를 좋아했다. (그때는 왜 좋아했는지 모르겠다.) 지금은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좋다. 글쓴이의 생각을 알고 그와 소통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일 것 같다. 분명히, 음악에서는 음악가와 소통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한 달에 책을 얼마나 읽나요?

매번 다르다. 중간/기말고사가 있는 달은 한두 권 정도. 이번 달에는 다섯 권 읽었다.

주로 읽는 책은 어떤 것인가요?

주로 인문/사회 관련 책들. 성공하는 방법, 자산운용·부동산 따위의 돈 버는 방법 같은 부류의 책은 초등학생 때 이미 충분히 많이 읽었기에 읽지 않는다. (농담이 아니라, 정말이다.)

당신은 책을 한 마디로 무엇이라고 정의하나요?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

당신은 독서를 한 마디로 무엇이라고 정의하나요?

내 생각을 열고 글쓴이와 소통하는 과정.

한국의 독서율이 상당히 낮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책에서 뭔가를 얻으려는 생각이 너무나 강하다. 성공하는 방법·돈 버는 방법 같은 책이 많이 팔리는 이유도 그런 책들은 확실한 무언가주기주는 척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영화 보듯, 음악 듣듯 책 읽으면 안 될까?

책을 하나만 추천하시죠? 무엇이든 상관 없습니다.

블로거분들에게서 좋은 책을 많이 알아가기 때문에, 추천해봐야 다들 아시는 책일 것이다. 그냥 내 나이에 맞게(?) 한 권 추천.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정치학.

그 책을 추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치에 대해 심각한 오해를 하는 친구들이 많기 때문. 정치가 국회의원들만 하는 거라는 생각이 그런 오해를 낳지 않았나 싶다. 책의 내용이 내 마음에 100% 드는 건 아니지만, 추천해줄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만화책도 책이라 여기시나요?

물론. 나는 인터넷 만화를 주로 보기 때문에, 만화책을 보는 일은 잘 없지만.

문학을 더 많이 읽나요? 아니면 비문학을 더 많이 읽나요?

과하다 싶을 만큼 비문학에 치중되어있다.

판타지와 무협지는 “소비 문학”이라는 장르로 분류됩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나는 그 둘에서 별로 재미를 못 느껴(작품성이 있다고 하는 책에서조차도) 읽은 책이 거의 없어서 별로 할 말이 없다. 그냥 작가가 하기 나름 아닐까?

당신은 한 번이라도 책의 작가가 되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없다. 가끔은 되어보고 싶다.

만약 그런 적이 있다면 그때의 기분은 어떻던가요?

상상해서 적어본다면, 나와 소통한 누군가의 반응을 즐겁게 기다리고 있겠지.

좋아하는 작가가 있다면 누구입니까?

어려운 질문이다. 솔직하게 말하자면, 아는 작가가 없어 쓰지 못하겠다. (이 문답 왜 시작했지.)

좋아하는 작가에게 한 말씀 하시죠?

이제 이 문답의 바톤을 넘기실 분들을 선택하세요. 다섯 명 이상, 단 “아무나” 는 안 됩니다.

왜 항상 다섯 명 이상인 건가. 세 명 이상 정도로 하면, 머리 싸매고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 아닌가. 불만이다. (웃음) 실례가 될지 모르겠다. 부담 갖지 마시고, 하지 않으셔도 상관없다. ZF님, 해밀님, 빵발님, 뽀리군님, camino님께 바톤을 넘긴다.

독서 문답”의 4개의 생각

  1. 달아주신 덧글 보고 왔습니다. 오랜만에 바톤을 받아보는군요. 잘 받겠습니다. 다만, 시간은 조금 주십시오. 가능한 5월이 끝나기 전에는 임무완료토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저는 진짜로 바톤을 넘길 분이 없는데 어쩌죠? 🙂

    좋아요

  2. 핑백: camino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