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어하는 게 많은 사람

그 사람식대로 표현하자면, 나는 싫어하는 게 많은 사람을 싫어한다.

자신이 욕하는 대상이 자신과 정말 닮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있다. 그는 멋대로 남을 재단하고, 판단하고, 결론 내린다. 자신이 그럴 권리가 있는 양. 그러나 그가 욕하는 대상은 그의 모습과 정말 닮았다. 그는 자신을 욕하면서 스스로 쿨하다고 착각한다.

남의 일에 신경 끄고 살고 싶지만, 멋대로 남을 재단하고, 판단하고, 결론 내리며, 경멸하기까지 하는 그런 오만한 태도는 도저히 보고 싶지 않다. 남을 욕하기 전에 자신의 모습부터 되돌아봐라. 누워서 침 뱉기일뿐이다.

싫어하는 게 많은 사람”의 4개의 생각

  1. 오우, 스스로를 쿨하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저도 싫어하는 게 많고, 그 싫어하는 것들 중에서 싫어하는 게 많은 사람이 끼어 있어요. (복잡)
    그래도 싫어하는 게 많을 수록, 그 안에서 그와 나 사이의 관계를 생각하게 되고, 그리고 나의 문제점 또한 자각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좋아요

  2. 제가 위의 글에서 말했던 사람은 그런 ‘관계’를 전혀 생각하지 않는 듯 보였어요. 세상에 혼자 살 수는 없을 텐데, 남을 이해하려하거나 자신은 문제가 없는지 돌아보는 일은 전혀 없이 남을 마구 비난하는 모습이 보기 안 좋더군요.

    저도 남에 대해 ‘너무 신경을 안 쓴다’고 충고를 많이 받지만, 그 사람은 좀 심한 듯 보였습니다. 신경을 안 쓰는 수준이 아니라, ‘남과 자신의 관계’나 ‘자신의 문제점’은 생각지 않은채 남을 ‘비난’하고 있었으니까요.

    좋아요

  3. 음…. 그 사람이 그걸 인식하지 못한다는게 나는 싫었지.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왜 그렇게 까다롭게 굴었을까 모르겠네. 나 역시도 내 자신을 싫어했다는걸 인식하지 못했었던 걸지도.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