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에 무관심한 바보

고대 그리스인, 너처럼 나도 특별한 존경을 느끼는 이 용감하고 현명했던 사람들은 정치에 무관심한 사람들을 ‘idiotes’라고 불렀다. 이 단어는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내놓지 못하고 그저 사소한 집안일로만 머리가 가득 차서 고립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하지만 결국 이로 인해 다른 모든 사람에게 마음대로 조종당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이 그리스어에서 바보를 가리키는 ‘idiot’이라는 단어가 나오게 되었다.

Fernando Savater

페르난도 사바테르(Fernando Savater)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정치학(Politica Para Amador) 프롤로그에서 한 이야기. 이걸 읽고 난 후, 정치적 관심만이라도 두고 살자고 생각하고 있다.

정치에 관심 있는 게 유별난 것으로 취급되는 요즘 세상을 보면 씁쓸하다. ‘사소한 집안일’로 너무나 바쁘기 때문일까. 하지만, 결국 바보가 되어 늘 당하고 살게 될 뿐인 것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