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발자율화에 관해

몇 년이 넘도록 ‘두발자율화’에 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고 주장이 있지만, 문제는 하나다. 두발자율화 문제가 몇 년이 넘도록 해결이 안 되는 건, 서로간의 대화와 협의가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것이 두발자율화 논쟁의 근본적인 문제이고, 몇 년이 지나도록 해결되지 않는 이유다.

교칙은 ‘우리’들이 따라야 할 규칙이라고 하지만, 그 ‘우리’가 따라야 할 규칙은 누가 정했는가? 한 쪽에서 일방적으로 규칙을 정해놓고 그것을 무조건 따르라 하는한, 두발자율화 문제가 해결될 리는 없다. 서로간의 협의없이 정해진 ‘규칙’을 규칙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학생이 학교의 주인이다’라는 말을 들먹이지 않아도, 학생들이 따라야 할 규칙을 정하는 것에 학생들이 참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적어도 학생들의 대표는 참여해야 한다. 그리고 그 대표가 다른 어른들에게 ‘눌려’ 학생들의 의견을 제대로 전달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우리나라가 ‘민주공화국’이 맞고 우리나라의 학교가 그 ‘민주공화국’의 학교가 맞다면 당연한 일이다.

‘학생들은 공부할 시기이므로 머리에 쓸데없이 관심쏟지 말아야 한다’는 말을 하기 이전에, 학생들의 말을 묵살하고 있지는 않는지, 다시 말해 학생들에게 질서와 효율을 핑계로 ‘비민주적’으로 행동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봐야할 일이다.

덧붙임.
사회의 질서와 효율만 보장된다면 민주고 뭐고 상관없다는 사람들과 ‘윗사람’의 말에 ‘아랫사람’이 군말없이 따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뭐라 해줄 말이 없다. 안타깝게도. 나와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하겠는가. 단지 그 세계에서 나와서 내 얘기를 들어봐달라는 말만 할 수 있을뿐.

두발자율화에 관해”의 10개의 생각

  1. 학교 외의 다른 사회를 제대로 체험해 본 적이 없기에 다른 사회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지금의 학교는 (여전히) 그닥 민주적이지 못한게 분명한 것 같습니다.

    좋아요

  2. 저는 학생회가 지금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권한을 가진 학생회가 두발 자유화에 대해 학교측과 논의를 할 때 과연 적절한 새 두발 규정을 만들 수 있을지는 회의적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두발 규정에 대한 논란에서 두발 자유화를 주장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학교의 입장을 고려한 현실적인 두발 규정을 말씀하시기 보다는 두발 규정 자체는 없어져야 한다고만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일방적으로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강요하는 것도 문제지만 자신의 주장이 관철될 때까지 양보하지 않는 자세를 보이는 것도 문제이지 않을까요?

    좋아요

  3. 정말 지금의 학생회는 너무나 형식적인 것 같습니다. 좀 바뀌어야 할 텐데..
    서로의 주장만을 말하고 다른 쪽 이야기를 들어보지 않으려는 태도는 정말 문제이긴 합니다. 서로 어느 정도 선에서 이해하고 적당한 타협선을 찾는 것도 중요한데..
    비단 학교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그런 것 같고요. 자신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주장을 정당하게 제대로 표현하는 것과, 동시에 남의 주장을 잘 들어주는 것..
    이 두 가지가 다 중요하겠죠.

    좋아요

  4. 두발 제한은 물론 다른 학교에서의 강압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많이 바뀌어야 하지만 두발 제한 규칙이 완전히 사라질 때는 더 많은 폐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수성 문제도 있고 아직은 모진 세상을 덜 겪어본 친구들도 있을텐데 그런 친구들이 두발에 관한 고민을 새로 떠 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외모에 대한 경쟁심 과열과 그에 따른 부가적인 지출 증가는 결코 좋은 영향이 아닐테니까요.

    좋아요

  5. durumee
    네, 머리를 꾸미는 것에 관심없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의 수군거림을 듣는다거나, 따돌림을 받는다거나 하는 문제에 대해선 충분한 토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도 머리를 별로 꾸밀 생각은 없는데, 걱정되는군요. 🙂

    좋아요

  6. 핑백: el noveno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